본문 바로가기
단상

23년 만다라트 만들 때 주의할 점 한 가지!

by 비주얼페이지 2023. 1. 12.
반응형

만다라트 많이 들어들 보셨을 거예요. 만다라트는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방법을 기록하는 계획표입니다.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일본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의 목표설정법으로 유명해졌는데요, 그가 10대 시절 만든 만다라트에 따라 훈련하고 생활하면서 훌륭하게 성장하면서 덩달아 유명해졌어요.

 

저도 예전에 몇 번 만들어 본 적은 있는데 생각보다 실천이 어려워서, 중도에 흐지부지 되고 말았어요. 그런데 이번에 실천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유튜브에서 알게 되어서 알려 드리려고 해요.

 

오타니 쇼헤이처럼 성공할 수 있는 만다라트 만들기 출발합니다!

 

1. 일반적인 만다라트 만들기 방법 

1개의 핵심목표를 정하고, 8개의 소목표로 나눕니다. 8개의 소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 8개를 정리해서 하나의 차트에 정리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1개의 핵심목표, 8개의 세부목표, 64개의 실행방법이 나와요. 여기까진 많이들 아실 거라고 봅니다.

오타니 쇼헤이는 8 구단 드래프트 1순위가 핵심목표였고, 몸만들기, 제구, 구위, 스피드 160km/h, 변화구, 운, 인간성, 멘탈, 이렇게 8개의 세부목표들로 만다라트를 채웠어요. 여기서 저는 ‘운’이라는 세부목표가 인상적이었어요. 운을 이루기 위해서 ‘인사하기, 부실청소, 쓰레기 줍기, 심판분을 대하는 태도’ 같은 내용으로 채운게 눈에 띕니다. 어린 학생이 여기까지 생각을 할 수 있었다니 놀랍네요. 한편으로 이렇게 만다라트 차트를 보면서 매일 자신을 단련했으니 훌륭한 실력을 가진 좋은 선수가 될 수 있었겠죠?

 

2. 만다라트 왜 문제인가?

이렇게 좋은 방법임에도 저는 왜 늘 실패를 했던 걸까요? 첫 번째 이유로 만다라트를 플래너에 꽁꽁 숨겨놨던 게 원인인 거 같아요. 만다라트뿐만 아니라 모든 계획은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고 수시로 봐야 한다고 하던데, 저는 그게 쉽지가 않더라고요. 쑥스러워요. 그래서 플래너에 적어두고 혼자 보다가 며칠 지나면 잊어먹고 그냥 영원히 잊어버렸죠. 저 같은 분 있나요? 이런 저 같은 사람에게 딱 좋은 방법이 있었어요! 유튜브 ‘염미솔채널’에서 본 방법입니다.


 

3. 염미솔 만다라트 표의 차별점

염미솔 님은 만다라트를 만드는 게 끝이 아니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 64개의 실천내용을 정리해서 생활계획표로 만드시더라고요. 제가 본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아요.

만다라트를 만들어요. 64개의 실천내용 중 중복되거나 비슷한 내용이 있는지 살펴보고 하나로 묶어요. 실천 내용이 꽤 많이 제거돼요. 그 후 주간계획표를 만들어요. 실천 내용 중 쉬운 일, 가볍게 할 수 있는 일부터 매일 업으로 해야 하는 일등을 적당한 시간대에 배치를 하고요, 프로젝트처럼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한 일을 챙겨서 표시를 해두는 거죠.

 

4. 깨달음

미라클모닝 루틴이 생각났어요. 제가 내는 성과는 준비된 시간 안에서만 나오더라고요. 미라클모닝 루틴 때요. 이땐 생산성과 활동성이 굉장히 높아서 이런 저런 일을 해내요.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낮에 뭔가를 시간 내서 하려고 해도 늘 집안일과 약속, 갑자기 생기는 일 때문에 쉽게 되지 않거든요. 특정시간에 그걸 꼭 해내야 한다는 강박이 없으면, 지키기 힘든 게 사실이잖아요. 만다라트도 그런 것 같아요. 만다라트도 아무리 멋진 목표가 가득해도 그걸 실천할 시간과 방법이 없다면 이루기는 불가능한 거죠. 이걸 염미솔 님은 알고 계셨네요. 염미솔 님 통해서 저도 깨달았어요.

 

5. 앞으로 만다라트를 만들 때 할 일

올해 목표를 세우면서 만다라트를 만들었는데요, 저 사실 만들 때만 열심이었고, 지금 무슨 내용을 썼는지도 기억이 가물가물해요. 이 글 쓰고 나서 세부내용 정리해서 루틴으로 만들어야겠어요. 매일 만다라트 확인하는 시간도 루틴으로 만들어두고요. 벌써 올해를 성공적으로 보낸 것 같은 기분 좋은 예감이 듭니다. 시작은 미약해도 그 끝은 창대하리라!

여러분도 2023년 만다라트와 함께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