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상

너무 쉽고 간단한 말하기 연습 방법

by 비주얼페이지 2023. 3. 9.
반응형

말하기는 언제 어디서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관심사인 능력이죠. 말을 잘하시는 분은 언제나 선망을 받고요, 반대로 낯선 사람 앞에서 말하기가 쑥스러워서 자신의 능력을 다 펼치지 못하는 아쉬움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죠. 여러분은 어떤 유형인가요?


저는 후자에 속합니다. 연습을 해도 참 늘지 않는 게 화술 같은데요, 오늘 유튜브 <김교수의 세가지> 채널에서 이 정도면 해볼만 하다고 생각한 말하기 연습법이 있어서 알려드릴려고 해요.

 

두괄식 말하기

영상은 “두괄식으로 말하기. 스마트하고 시원시원한 능력자의 말 습관”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와 있어요. 영상 링크는 글 아래에 있답니다.

 

두괄식 말하기는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꺼예요. 두괄식 말하기, 두괄식 글쓰기. 흔한 방법인데, 저한텐 흔하지 않은 (=익숙하지 않은) 말하기 방법이라죠.ㅠㅠ  김교수 님은 이걸 우리 말의 문장 구조에 기인한다고 설명하셨는데요, 영어 같은 경우는 관계대명사가 있어서 먼저 결론을 말하고 뒤에 설명이나 이유를 밝히는 게 습관이 되어있다고 말씀하셨죠. (영어 공부할 땐 골치 아픈 관계대명사였는데요 ㅋㅋ)

 


아무튼 이게 습관이 안되어서 두괄식이 어려운 거라고 하니, 이제부터 연습을 통해 익혀나가야겠어요. 교수님은 두괄식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소재를 두 개 던져 주셨어요. 하나는 내가 한 일에 대해 말하기, 다른 하나는 업무상황을 가정해서 설명하기 입니다.

 

두괄식 말하기 연습

이 글을 쓰면서 바로 연습을 해볼까요?

 

"오늘 저는 잘못 배달된 떡을 받았는데, 기분이 좋습니다. 흑미떡과 보리떡을 반 되씩 주문했는데요, 받은 건 백미떡과 보리떡이었습니다. 떡집에 주문한 대로 떡을 받지 못했다고 말씀드렸더니, 오늘은 배달을 다 돌았고, 내일 흑미떡을 갖다주겠다고 하시면서 백미떡은 그냥 두고 먹으라고 하시더라고요. 멀리서 배달해주신 거라 그냥 가져가시라고 했더니, 그냥 먹으래요. 생각치도 않은 말씀에 기분이 좋아졌어요. 그래서 이 떡은 이웃들과 나눠 먹을려고 합니다. 떡도 소개하고, 떡집의 친절함도 알리고 싶어서요. 사장님께 뭔가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보통의 말하기 같지만, 음, 평소의 습관대로 말했다면 저 이렇게 말 안 했을거예요. 그저께 떡을 주문했다는 사실부터 털어놨겠죠. 이야기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를 전개를 펼쳤을 꺼예요.

 

아, 이게 이제 알겠네요. 서양 사람들은 결론부터 치고 빠지니깐 짦은 문장으로 대화를 주고 받아도 맥락을 벗어나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을 알고 있으니 그것에 관한 설명을 듣길 기대하고, 듣는 사람도 그 맥락에 이어지는 이야기를 할테니까요.

 

제 얘기로 다시 돌아가 볼까요? 아마도 그저께 떡을 주문했는데, 그 집을 인터넷에서 봤는데..이러쿵저러쿵 말하다 보면, 누군가의 인터넷 떡 주문 경험 이야기가 끼어들고, 맛이 있니 없니 얘기 하다가, 인터넷 쇼핑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최근 먹은 음식 이야기가 나오고 등등…. 그러다가 제 얘기는 분명 저 멀리 우주에서 맴돌고 있을 거 같아요. 흔한 의식의 흐름대로 흘러가고 있겠죠.ㅋㅋㅋ이래서 두괄식 말하기 정말 중요한 건 가봐요!

 


어떤가요? 여러분도 두괄식 말하기 꼭 연습해서 잘해야겠단 다짐 생겼나요? 그렇다면 바로 연습 시작해보세요! 오늘 무엇을 하셨는지요?

 

 

 

댓글